기존 리콜,스펠학습 플로우에서 중요한 문제를 발견했는데,
그것은 리콜과 스펠을 테스트로 인식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리콜학습에서 실수로 틀린다거나 하면 억울해 하면서 왜 수정하는 기능이 없냐는 불만을 토로하는 학생들이 있었습니다. 이게 문제인 이유는 리콜,스펠학습을 잘 모르는 단어/문장을 다시 반복하는 과정이 아닌 테스트로 인식함으로서, 반복학습을 최소화하려는 경향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즉 가장 바람직한 리콜/스펠학습은 스스로 체크하면서 잘 모르는 것을 찾아내 다시 반복을 해야하고, 이런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고민 끝에 3가지를 수정하였습니다.
1. 리콜, 스펠 학습에서 오답 피드백을 줄 때 틀렸다는 느낌을 줄이고, 그냥 다시 한번 더 해야한다는 뉘앙스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X 표시는 제거하였습니다.
2. 한 구간을 학습할 때 중간중간 삽입되는 진행상황 표시 화면을 제거하여, 한 구간의 학습은 한번의 학습으로 마무리 되도록 하였습니다. 즉 틀린 카드를 다시 반복하는 단계를 연속으로 진행합니다
3. 스펠학습에서 잘 모르면 정답을 확인하는 힌트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즉 기존에는 틀린 후 정답을 확인하게 했다면, 이제는 힌트를 보고 다시 한번 문제를 풀어 보는 방식입니다. 여전히 다시 학습해야하지만, 학생에게 틀렸다는 느낌을 줄여 줍니다.
개선된 플로우는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그리고 문장세트의 암기학습 플로우에 대해,
학습부담을 호소하는 학생도 있었고, 암기학습 단계를 형식적으로 넘기는 학생들이 있다는 문제를 제기해 주셔서 다음과 같이 개선하였습니다.
1. 문장학습에서 오디오를 강제로 들어야 다음으로 넘어가는 것을 없애고, 대신 최초 진입시 문장을 바로 들어 보게 하였습니다.
2. 2단계에서 모르는 부분을 확인할 때 만일 / 로 구분된 문장이라면, / 단위로 문장을 확인할 수 있게 하여, 학습효과를 높혔습니다.
3. 문장암기를 형식적으로 넘기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문장을 암기했는지 체크 단계를 추가하였습니다. 이 때 문장을 듣는 것을 허용하여, 난이도를 낮췄습니다.
개선된 플로우를 영상으로 확인해 보세요.
https://youtu.be/08TeZqpWvxI
마지막으로 기존의 세트화면도 변화가 있습니다.
즉 스피킹, 매칭, 크래시, 첨부의 학습도구가 우측 상단으로 이동하여 접근성을 높이는 한 편, 전 구간 학습도구들을 한 데 배치함으로서 학습자에게 학습도구의 특징을 이해하기 쉽게 하였습니다. 또 선생님과 학생에게 동일한 학습도구를 표시하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화면도 스피킹, 매칭, 첨부 버튼이 아래처럼 위치가 변경 되고, 기존의 세트 다운로드는 메뉴로 이동하였습니다.
개선된 학습플로우가 학생들의 학습 피로를 조금이나마 덜어주고, 학생들이 더 효과적인 방법으로 학습을 하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클래스카드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