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배틀 팀전이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최근 클래스카드 선생님 모임 카페에 "맑은하늘" 선생님이 팀전에 대한 여러 제안을 주셨습니다.
내용을 보고 실제 환경에서 이러한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뒤늦게 깨닫고, 급하게 보완할 방법을 찾게 되었습니다.
https://cafe.naver.com/classcardteacher/328
대부분의 문제점들은 팀전을 위한 접속대기 및 팀편성 절차가 어렵다는 점이었고, 이것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있었다고 보였습니다.
첫째는, 화면이 작다 보니 팀편성이 불편하고,
둘째, 기존에 이미 존재하는 조편성 등을 반영하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는데다
세째, 학생들이 특정 팀을 선호해서 재접속을 하게 되면서 시간이 더 많이걸리고,
세째, 위 이유로 시간이 많이 걸리면 네트웍의 불안정으로 인한 부수적인 문제도 발생합니다.
그래서 개선방향을 크게 2가지로 잡았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팀을 선택할 수 있고, 이후 선생님이 변경할 수 있게 한다.
학생은 접속할 때 선생님이 제시한 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별로 구성할 때 1조 학생은 모두 A팀을 선택합니다. 이후 선생님은 1조학생 모두 A팀에 배치된 상태로 조편성을 시작하고, 필요하면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즉 거의 즉시 팀편성을 마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의 접속대기와 선생님의 팀편성 단계를 분리한다.
1단계에서는 기존의 개인전 처럼 학생의 접속을 받기만 합니다.
2단계에서는 전체화면에서 팀편성만 합니다. 이때 학생은 새로 접속할 수 없습니다.
선생님은 학생을 개별적으로 팀을 바꿀 수 있고, 전체를 한번에 무작위 배치시킬 수 있습니다.
위에 팀전을 더욱 빨리 시작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오랫동안 사용하시면서 불편한점을 잘 정리해 주신 맑은하늘 선생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항상 선생님들의 말씀에서 교실에서 더욱 효과적인 도구로 진화하는 길을 찾기위해 늘 경청하고 있습니다.
음... 그리고 사실 팀전을 해 보시면 개인전과 다른 재미가 있습니다. 학생들은 더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 꼭 한판 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