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개 서비스에 있어서 2.0은 매우 큰 의미를 갖습니다. 1.0이 서비스의 첫 모습이라면, 2.0은 사용자가 서비스를 처음으로 이용하면서 발견한 가치를 더욱 키우고, 문제점은 개선하며, 필요했는데 누락된 것들을 채워넣은 결과물입니다. 따라서 변화의 수준이 통상적인 버전업보다 파격적일 수 밖에 없지요.
클래스카드는 2017년 정식 런칭 후 1년간 빠르게 성장하며, 선생님들의 많은 제안을 신속히 반영하였습니다. 그리고 즉시 적용하기 어려웠던,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한 제안들을 모두 담아, 문제 해결책을 찾아내고, 설계를 변경하여 클래스카드 2.0으로 진화하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1.0은 저희의 생각을 중심으로 만들었다면 2.0은 선생님들의 의견으로 만들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클래스카드에 애정어린 제안과 조언을 해 주신 많은 선생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럼 어떤 부분들이 달라지는지 나열해 보겠습니다. 실제로 사용하시면서 어떻게 좋아졌는지 체감하시고, 개선점이 있으면 꼭 고객센터를 통해 말씀을 주세요
1. 네비게이션 방식을 화면이동을 편리하게 개선하였고, 현재 위치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서비스 로고를 포함한 전반적인 디자인을 개선하였습니다. 컬러와 GUI 요소에 일관성을 부여하였습니다
3. 세트 관리 방식을 개선하였는데, 특히 기존 폴더를 업그레이드하여 서로 공유하고 협업할 수 있도록 하고, 또 프리미엄이 아닌 기본기능으로 변경하였습니다.
4. 클래스의 세트관리를 통합하여 정렬, 숨김, 제거, 합치기를 하나의 화면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5. 클래스의 리포트를 강화하여 학생의 학습 내역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하였고, 상세한 자료를 엑셀로 저장할 때 필요한 정보만 선택적으로 저장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6. 스피드퀴즈의 UI 및 진행방식을 개선하였습니다. 특히 학생이 자신의 점수와 제출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이후 리포트에서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행평가에 적용할 공식적인 기록이 될 수 있습니다.
7. 클래스에서 선생님과 학생의 소통방식을 기존 게시판에서 쪽지형태, 즉 1:1로 개선하였습니다.
8. 세트 화면에서 즉시 단어들을 빠르게 리뷰할 수 있게 개선하였습니다. 일단 학습을 마친 후 대부분의 단어를 알고 있을 때 효과적으로 복습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9. 세트 화면에서 암기, 리콜, 스펠학습의 전체 진도를 표시하여 반복학습을 보다 체계적으로 할 수 있고, 또 스피드퀴즈도 여기에서 응시할 수 있습니다.
10. 암기, 리콜, 스펠 학습의 디자인을 개선하였고, 반복학습을 위한 UI를 좀 더 이해하기 쉽습니다.
11. 문장세트의 스피드퀴즈의 기존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즉 문장이 길 경우 단어를 선택하기 어려운 점, 잘못 배치된 단어의 순서를 변경, 단어 표시할 공간이 부족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였습니다.
이게 다는 아니지만 중요한 내용은 이 정도 입니다.
Android, iOS 앱도 위의 변화를 모두 담을 예정입니다. 오늘은 그 일부를 적용한 상태이고, 이후 곧 두차례의 추가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클래스카드 2.0을 완성할 계획입니다.
너무 많이 달라진 클래스카드 2.0!
선생님들이 더 나은 학습을 위해 제안해 주셨던 그 많은 내용들이 어떻게 구체화되었는지 경험해 보시고, 실제로 더 큰 학습 효과를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늘 그랬듯이 선생님들의 평가와 제안에 귀기울이겠습니다.
클래스카드 팀
PS. 오늘은 좀 피곤하지만, 그간의 노력의 결과가 마음에 들어서 기분이 너무 좋은 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