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그래머 컨텐트 설계 목표
초등학생이 배워야 할 문법은, 문장 구성을 위한 기본규칙을 익히고, 실제로 짧은 문장을 쓸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문장학습을 할 수 있는 지식이 부족하므로, 초등그래머는 먼저 기본문법 학습 단계, 다시 이를 활용해 문장을 훈련하는 구문학습 단계로 구성하였습니다.
1. 기본문법 학습을 위한 단계
챕터 | 유닛 |
명사 |
명사 |
셀 수 있는 명사 | |
셀 수 있는 명사의 복수형 (규칙변화) | |
셀 수 있는 명사의 복수형 (불규칙변화) | |
셀 수 없는 명사 | |
셀 수 없는 명사의 수량 표현 | |
관사 |
부정관사 |
정관사 | |
인칭대명사 |
인칭대명사 (주격, 목적격) |
인칭대명사 (소유격, 소유대명사) | |
지시대명사 |
지시대명사: This, That |
지시대명사: It | |
비인칭 주어: It | |
be동사 |
be 동사의 현재형 |
be 동사 현재형의 부정문 | |
be 동사 현재형의 의문문 | |
be 동사의 과거형 | |
be 동사 과거형의 부정문 | |
be 동사 과거형의 의문문 | |
There + be동사 |
There + be동사의 현재형 |
There + be동사의 부정문과 의문문 | |
진행형 |
현재진행형 |
현재진행형의 부정문과 의문문 | |
과거진행형 | |
과거진행형의 부정문과 의문문 | |
일반동사 |
일반동사의 종류 |
일반동사의 현재형 | |
일반동사의 3인칭 단수형 | |
일반동사의 부정문 | |
일반동사의 의문문 | |
일반동사의 과거형 | |
일반동사 과거형의 부정문 | |
일반동사 과거형의 의문문 | |
미래형 |
will (be going to) |
will의 부정문과 의문문 | |
be going to의 부정문과 의문문 | |
형용사 |
형용사의 종류 |
형용사의 역할과 위치 | |
수량표현 | |
부사 |
부사의 형태와 역할 |
빈도부사 | |
조동사 |
조동사 can |
조동사 must, have to should | |
조동사 may | |
조동사의 부정문 | |
조동사의 의문문 | |
전치사 |
시간의 전치사 |
장소의 전치사 | |
방향의 전치사 | |
의문사 |
의문사 who, what |
의문사 when, where, how, why | |
의문사 how + 형용사/부사 | |
문장의 종류 |
명령문 |
제안문 | |
감탄문 | |
비교급과 최상급 |
비교급 |
최상급 | |
접속사 |
접속사 and, or, but |
접속사 when | |
접속사 because | |
to 부정사 |
to부정사 - 명사 |
to부정사 - 형용사 | |
to부정사 - 부사 | |
동명사 |
동명사의 형태와 역할 |
목적어로 쓰이는 동명사와 to부정사 |
2. 기본문법을 문장을 통해 익히는 구문학습 단계
챕터 | 유닛 |
주어 + 동사 |
주어 + be동사 긍정문 |
주어 + be동사 부정문 | |
주어 + be동사 의문문 | |
주어 + 일반동사 긍정문 | |
주어 + 일반동사 부정문 | |
주어 + 일반동사 의문문 | |
주어 + 동사 + 보어 |
주어 + 동사 + 명사 |
주어 + 동사 + 형용사 | |
주어 + 동사 + to부정사 | |
주어 + 동사 + 목적어 |
주어 + 동사 + 명사 |
주어 + 동사 + to부정사 | |
주어 + 동사 + 동명사 | |
주어 + 동사 + 간접목적어 + 직접목적어 |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목적격 보어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명사 |
주어 + 동사 + 목적어 + 형용사 | |
주어 + 동사 + 목적어 + 동사원형 | |
주어 + 동사 + 목적어 + 현재분사 | |
주어 + 동사 + 목적어 + to부정사 |
그럼 실제 유닛을 한번 들여다 볼까요?
미리 말씀드린대로 초등 그래머는 별도 교재 없이 완결된 학습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어휘가 부족한 학생에게 어휘학습부담을 최소화 하고, 학습내용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함입이죠. 문법교재를 대신하기 위해 자체 문법 설명 영상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나열된 학습 단계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드릴게요.
(1) 학습동영상으로 개념을 학습
중고등 수준의 문법은 다양한 학습 동영상들이 넘쳐나지만 초등학생에 적합한 동영상은 별로 없고, 강의 시간이 길거나 너무 딱딱하였습니다. 초등 그래머에는 5분 내외의 시간과 연령대에 맞춘 적절한 캐릭터로 지루하지 않고도 문법 내용에 몰입할 수 있는 영상을 찾은 끝에, 초등 컨텐트 전문기업인 윤선생에서 딱 맞는 영상을 찾았습니다. 분석해 보니 역시 명불허전 윤선생이었습니다.
현재 이에 대한 라이센싱이 거의 마무리 단계인데요, 아래에 샘플 영상을 첨부하였습니다. 물론 실제 서비스에서는 광고 없이 제공될 예정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hM6WgjcSso (영상을 보려면 좌측 링크를 클릭하세요)
(2) 어휘제시 학습 - Words (12단어)
아직 어휘의 양이 많지 않은 초등 저학년들이 문법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단어를 별도로 찾아보거나 단어장으로 학습하다 보면, 문법학습의 흐름이 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생들이 문법 훈련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해당 유닛에 필요한 어휘들을 앞서서 숙지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1,2 단계 학습중 2단계 화면입니다.
단어학습은 단어가 아니라 단어가 포함된 구를 제시하고, 또 이미지로 구체화함으로서 암기효과를 극대화 하였습니다. 물론 문법학습이 목적이므로, 완전한 암기가 아니라 단어를 어느정도 익히는 정도를 목표로하였고, 게임스타일로 흥미를 자극하였습니다. 또 이미지를 활용하여 연상효과도 노리고 있습니다.
(3) 개념파악 - Rules
동영상으로 숙지한 문법 개념을 직접 써가며 체화 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학습자의 연령을 고려하여, 한 화면에 너무 많은 개념정리가 들어가는 것을 피하고 조금씩 나누어 요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문법규칙을 듣고, 실제 예문을 보고 듣는 학습니다.
(4) 문제를 통한 문법훈련 - Check (20문항), Practice (20문항), Upgrade (10 - 20문항)
닥터스 그래머의 문법 훈련은 지루하지 않게 다양한 학습유형을 배치하고 단계적으로 난이도가 상향되며 복잡한 문장구조나 생소한 어휘를 최소화하여 학습자가 문법개념을 체화하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5) 문장쓰기 - Master (10문항)
초등그래머에서 Master는 가장 어려운 학습으로 짧은 문장을 직접 써 보게 하는 단계입니다. 어려운 단계지만 앞 단계에서 같은 문장을 여러번 반복하여, 미리 준비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문항을 틀리면 정답 문장을 보여 주고, 잠시 후 2차 도전을 할 수 있게 함으로서 집중만 한다면 얼마든지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 좋은 점수를 받지 못한다고 해도, 어차피 초등문법은 여러차례 반복훈련이 필요합니다. 반복하는 과정에서 점차 더 나은 점수를 획득하여 학생이 성취를 느낄 수도록 하는 미션의 역할을 할 것입니다
현재 준비 중인 컨텐트에 대해 대략의 소개를 드렸습니다.
3회에서는 실제 동작하는 모습을 포함하여 학습플로우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기대해 주세요!
Dr's Grammar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