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기,리콜,스펠학습은 암기를 위한 과정입니다. 사실 암기는 누구에게나 지루한 과정이어서, 과학자들은 보다 암기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냈습니다.
1. 즉시 반복하는건 시간낭비. 나중에 반복해라.
2.기억하려고 노력한 후 답을 보라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가 특히 중요한데, 단순한 주장이 아니고 과학적 실험을 통해 그 효과가 명확히 증명이 되었습니다. 클래스카드는 이 원칙을 충실히 따르고 있었지만, 이번 개선을 통해 효과를 더욱 높이기 위해 강화한 것입니다.
첫째, 카드를 이전, 다음으로 넘길 수 없습니다.
카드를 학습하면, 즉시 답을 알려 줍니다. 이때 집중해서 확인하고, 넘어가세요. 바로 다시 돌아와 확인하면 여러분의 뇌는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지 말고 현재 구간을 다 마치고 다시 돌아와 확인하세요. 그 때는 집중을 해야만 기억이 날 것입니다. 바로 그 순간이 여러분의 뇌에 확실히 기억이 되는 순간입니다.
바로 이때문에 이동을 막았습니다. 꼭 구간단위로 반복하세요!
둘째, 리콜, 스펠학습에서 발음을 미리 들을 수 없고, 입력 후 들려 줍니다.
미리 답을 알려 주면, 여러분의 뇌는 기억하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우리들의 뇌는 매우 게으른 것 같습니다.
대신, 예를 들어 "맛있는" 을 보고, 그게 뭔지 기억해 내려 애쓰면, 바로 그 순간이 뇌가 기억하려 일하는 순간입니다. 설사 틀리더라도, 그 후에 답을 알려주면, 마치 스폰지가 물을 흡수하 듯, 이 단어가 기억이 됩니다. 그래서 미리 답을 알려 주지 않게 막았습니다.
세째, 암기,리콜,스펠학습의 목적은 틀리는 것입니다.
암기리콜스펠은 평가나 테스트가 아닙니다. 맞추는 것이 목적이 아닙니다. 효과적으로 모르는 것, 틀리는 것을 찾아 내 반복하는 것이 목적인 프로세스입니다. 아는 걸 반복하는 것은 시간 낭비니까요.
한 마디로 클래스카드의 암기,리콜,스펠학습은 모르는 것을 찾고 그것을 반복하게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그러니 틀리면 반가와 하세요. 앗! 모르는 걸 하나 찾았네! 라구요.
클래스카드는 여러분의 지겨운 암기학습을 조금이라도 쉽게 만들어 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