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학습의 장기기억화는 큰 숙제입니다.
이에 대해 유명한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은 절망적인 동시에 , 해결방법도 보여주죠.
누구나 익히 알고 있는 Spaced Repetition !!!
그러나 실행하기는 무척 어렵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클래스카드도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비록 실패했지만, 몇 번의 시도들로부터 얻은 교훈은,
학생의 복습부담과 선생님의 관리부담이 최소화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장 새롭게 학습할 내용이 많은데, 복습까지 부담스러워지면 꾸준히 지속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번에 개발한 "누적오답단어 복습"은 학생과 선생님 모두 어떠한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없이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그래서 최소한의 노력으로 , 학습한 단어를 완전히 장기기억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1. 학생이 단어세트의 테스트에 응시할 때 한번이라도 틀린 오답은 별도로 누적이 됩니다.
2. 클래스에서 학생은 4주전부터 지난 주까지의 누적오답을 복습할 수 있습니다.
즉 오답단어에 대해 최소 4번의 Spaced Repetition 을 진행합니다.
3. 복습은 객관식 테스트 형식이고, 틀리면 다시 테스트 합니다. 10분에 300단어까지 가능 가능할 정도로 학습부담을 줄인 효과적인 리마인드 학습입니다.
4. 복습은 매주 일요일에 마감이되고, 그 다음 주 선생님이 학생의 학습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 > 리포트 > 학생 학습현황에서 각 학생의 지난 주 복습 진도율을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학생이 한번이라도 틀린 오답은 그 다음 주부터 4주에 걸처 매주 반복학습을 하고,
선생님은 매주 학생이 전 주의 복습을 얼마나 했는지를 볼 수 있구요.
어떤가요? 학생들의 장기기억을 제대로 돕는 학습도구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하며,
그러기위해 필요한 개선점이 있다면 꼭 알려 주십시오.
언제나처럼 선생님들과 함께 고민하면서 더 나은 방향으로 보완토록 하겠습니다.
월요일 오전 9시에 공개되고, 앱도 현재 배포 중이니 업데이트하여 이용해 주세요!
클래스카드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