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카드의 완성이라니, 말도 안되는 소리죠.
그 만큼 오답에 대한 효과적인 재학습 기능이 절실하게 필요했었고, 또 저희도 다양한 시도들을 했었던, 그야말로 클래스카드에서 풀지못한 오래된 숙제였었습니다. 제가 학원 방문할 때 마다 빼 놓지 않고 여쭤본 내용이기도 합니다.
테스트는 학생들이 일정한 점수가 될 때 까지 반복하여 도전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 아주 좋은 암기학습 방법이기도 합니다. 한편으로는 아는 카드를 빼고 틀린 것만 모아서 다시 학습하는 것도 매우 유효한 방법입니다. 문제는 이 두가지를 병행하기 어렵다는 점과, 선생님이 이러한 상황을 통제하고, 이해하기 쉽게 제공하는것이 어렵다는 점이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앞서 의견을 구한적이 있었는데(https://cafe.naver.com/classcardhakwon/991) 여러 원장님들의 조언을 바탕으로 이번에 "오답만 재응시" 기능을 드릴세트에 추가하였습니다. 이후 문제점을 보완하여 모든 세트로 확대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업데이트 된 내역이 좀 많은데 다음과 같습니다.
오답만 재응시 옵션과 셔플 옵션
오답만 재응시 옵션은 틀린 문제만 모아서 계속 출제하고, 모두 맞히면 다시 자동으로 전체 문제를 출제됩니다. 즉 100문항의 드릴세트인 경우,
1차에서 100문항 출제되고, 학생이 80점 획득하면,
2차에서 오답 20문항만 출제되고, 이중 15개를 맞히면 95점이 됩니다.
3차에서 동일하게 오답 20문항을 출제, 이중 10개를 맞히면 90점이 됩니다.
4차에서 동일하게 오답 20문항을 출제, 모두 맞히면 100점이 됩니다.
5차에서 다시 100문항이 출제되며 위의 과정을 반복하게 됩니다.
그래서 선생님께서 학생에게 2회 만점 과제를 주면, 학생은 최소한 전체 문제 1회 + 1차 응시의 오답을 모두 맞힐 때까지 반복 테스트 + 전체 테스트 1회를 보게 되어 효과적 오답학습이 가능합니다.
이 방식의 장점은 선생님이 테스트 결과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위처럼 리포트에서 학생의 점수 추이 파악이 아주 간단한데, 사실상 기존의 리포트와 동일합니다.
또 여러 원장님들께서 요청 주셨던 셔플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두 옵션 모두 명시적으로 활성화시켜야 동작하게 되어 있으며 아직 클래스의 정책으로 추가하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마지막으로 기존에는 최종 테스트 결과에 대해 시험지가 제공되었지만, 앞으로는 오답만 응시한 결과는 시험지로 제공되지 않고, 모든 문항을 출제한 경우에만 시험지가 제공이 된다는 점입니다
학생별 리포트와 테스트 제출기록의 통합
이번에 가장 많이 보완된 부분은 사실상 리포트와 성적표입니다. 특히 기존에 분리되었던 학생별 리포트와 테스트 제출기록을 통합하였습니다. 즉 학생별리포트에서 바로 특정학생의 테스트 제출기록을 연결하여 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 최고 점수와 최종 점수의 파악 및 전반적인 테스트 내역을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성적표의 그래프와 오답목록 표시
성적표의 그래프의 X 축 기준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반복횟수 였는데, 드릴세트에서는 학습과정이 없기 때문에 응시차수(제출)로 변경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단어, 문장 세트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래서 그래프의 의미가 좀 더 직관적으로 이해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리뷰 리포트 통합 및 초기화 기능
프리뷰 결과를 기존 학생별 리포트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를 듣거나 학부모께 전송할 수 있으며, 초기화 기능도 함께 추가되었는데 기존의 초기화 기능에 통합되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장세트의 매칭게임 베타 종료 및 정식 서비스 개시
디자인을 보완하였고, 몇가지 제안해 주신 사항들을 함께 반영하였습니다. 무엇보다 매칭이라는 이름이 학습활동과 부합하지 않아, "스크램블"로 변경하였습니다. 언스크램블이 학습적으로 맞는 표현이지만, 좀 딱딱한 느낌이 있어 게임스러운 느낌으로 변경하여 공식 오픈합니다.
새해가 되면 쎄듀와 협의하여 천일문 문장을 이용한 전국 스크램블 대회도 구상중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좋은 제안이 있으면 언제라도 연락 주십시오.
성탄절을 맞아 쎄듀와의 제휴와 함께 드리고 싶었던 두 번째 선물입니다.
학생들이 더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기를 소망하면서, 오랜 고민끝에 만든 오답기능이 효과적으로 활용 되기를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즐거운 성탄절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