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카드 - 찾아가는 현장인터뷰 1탄! – 신흥초등학교 권보형 선생님2016.05.25 15:55
managerid 운영자


'클래스카드 - 찾아가는 현장인터뷰'를 최초 신청해주신 분은 신흥초등학교 권보형 선생님이셨습니다.

첫 교실 현장방문이라 클래스카드를 만드는 저희들도 무척이나 설레었는데요.
가기 전에 클래스카드 팀은 우리 학생들에게 선물할 다과를 준비했습니다. ‘자칭타칭 클래스카드 홍보대사’인 우리 지민 양도 함께 거들었지요.


5월 9일 아침, 드디어 경기도 군포시, 붉은 철쭉 공원 맞은편에 자리잡은 김연아 선수의 모교 신흥초등학교 6학년 3반 교실을 찾았습니다.


우와! 쉬는 시간에 교실을 들어서는 순간 만난 우리 신흥초등학교 6학년 3반 학생들은 무척 밝고 적극적인 친구들이었습니다.


곧이어, 권보형 선생님께서 진행하시는 짜임새 있는 사회 수업이 시작되었습니다. 두둥~


먼저 지난 시간 수업을 복습하는 시간
클래스카드의 퀴즈타임을 기능을 활용해 즐겁게 복습을 합니다.
3반 학생들은 본인 이름이 호명 될까 두근두근… ^^ 그래도 다들 잘 맞추더군요.


6학년 3반 학생들은 거꾸로 교실을 통해 임오군란부터 동학농민운동까지 가정에서 이미 학습이 진행된 상태였습니다. 본 수업 시간에는 동학 농민 운동과 관련된 영상도 보고, 모둠 활동으로 퀴즈를 푸는 활동이 진행되었습니다. 퀴즈방식은 QR코드로 문제를 다 풀면 네이버 설문지에 정답을 입력하고 전송받은 힌트를 근거로 보물(황금알)을 찾는 활동이었습니다. 엄청 재미나더군요.


본 활동이 끝나고 나서는 클래스카드로 각자 암기와 리콜 학습을 통한 또 한 번의 복습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리고 클래스카드의 슬라이드로 수업 마무리..


수업 중간 중간 다른 스마트도구들도 적절하게 활용하고 계셨습니다.
우와..이렇게 하시려면 정말 수업준비를 많이 하셨겠네요.

교실 참관이 끝나고 선생님 인터뷰!!

선생님 훈남이시지 말입니다..^^


1. 권보형 선생님과 우리반 친구들을 소개해주세요!

스마트 교육과 거꾸로 교실에 관심이 많은 교사입니다.
우리 6학년 3반 학생들은 선생님의 6년 교직 생활을 통틀어 가장 똑똑하고 착한 친구들 입니다.

2. 클래스카드를 어떤 계기를 통해 접하고 사용하셨나요?

페이스북 교육관련 커뮤니티에서 다른 선생님께서 올리신 추천의 글을 보고 알게 되었습니다.

3. 클래스카드 사용법을 어떻게 파악 하셨나요? 가장 파악하기 어려운 기능은 어떤 기능이었나요?

클래스카드 사용법은 스스로 파악했고, 특별히 사용하는 데 까다롭고 어려웠던 점은 없었습니다.
다만, 클래스카드를 어떻게 수업이나 학습에 활용 해야하는 지 활용 방안이 많이 제시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4. 클래스카드를 어떻게 사용하시나요?

제 세부전공이 사회 과목입니다. 그런데, 학생들이 막연히 사회 과목을 어렵게 여기더군요. 얼마전까지도 활동지를 통해 복습을 할 수 있도록 유도 했는데 생각보다 참여율이 적고 큰 효과가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클래스카드를 봤는데, 학생들이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수업 중에는 슬라이드와 퀴즈타임, 매칭을 사용하고, 개별 학습으로는 암기와 리콜을 하곤 합니다.

5. 클래스카드로 학습하고 우리반 학생들이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선생님께서 보시기에 클래스카드는 어떤 장점이 있나요?

확실히 학습 참여율이 높아지고 자기주도적으로 복습을 하는 모습을 관찰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수업과 자기 학습을 거치면서 여러 차례 반복 학습을 하게 되니까 기억을 오래 하게 되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요즘 학생들을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규정 하잖아요? 그만큼 스마트 기기 활용에 능숙한 편인데, 그런 우리 학생들에게 아주 적절한 학습, 복습 방법을 제시하는 것 같습니다. 덕분에 착석해서 공부하는 시간도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6. 선생님이 수업준비에 상당한 시간을 들이시는 것 같아요. 우리반 학생들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선생님이 너희들을 위해 이렇게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단다. 너희들도 선생님의 이런 뜻을 알고 열심히 공부하길 바란다. ^^

7. 클래스카드를 만들고 있는 팀원들께 한 말씀 해주세요.

더 효율적이고 재미있는 ‘교육’을 위해 앞으로도 이러한 교육용 서비스들이 많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기업체이기 때문에 이윤추구라는 목적을 무시할 수는 없겠지만 사명감을 가지시고 지금처럼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정말 좋은 서비스를 만드셨습니다. 자부심을 가지셔도 좋으실 것 같아요!^^

8. 클래스카드를 어떻게 활용 하고 싶으세요. 그에 따라 추가했으면 하는 기능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수업 후 집에 가서 학습하는 활동을 좀 강화 하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이 없는 친구들도 수업 후에 학습할 수 있도록 출력 기능을 조금 더 보강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테스트에도 활용을 하고 싶은 데요. 현재는 없는데 빈칸 채우기 단답형 문제도 만들어 주시면 더욱 테스트가 유용해질 것 같습니다.

9. 클래스카드에 바라는 점, 불편한점을 말씀해주세요.

게시판에 학생들이 올린 글에 답변을 하도록 게시물 댓글 같은 기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검색결과가 많이 나올 때가 있는데, 카테고리별로 정리를 해주거나 인기 세트를 보여주거나 하면 더 찾기 편리할 것 같습니다.

10. 마지막으로 선생님께 클래스카드는 한마디로? 왜 그렇게 생각하시나요? (Ex: 나에게 클래스카드는 ‘사이다’다. 막힌 곳을 뚫어주니까..)

클래스카드는 '곰국'이다.
한번 만든 엄마의 ‘곰국’을 여러 번 끓여 먹듯이 한번 잘 만든 클래스카드 세트는 아이들에게 ‘여러 차례의 복습을 자연스럽게 시켜줄 수 있어’ 좋습니다. 곰국이 건강에 좋듯이 클래스카드 세트도 아이들 학습에 많은 도움을 주는 것 같아서 ‘곰국’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끝.

어떻게 생각하세요?
  • eypark1973
    eypark1973 선생님

    아이들이 학습하기 힘든 내용을 즐겁게 학습 할 수 있을것 같아 아주 좋네요.

    2016.05.26 21:01